[2022.09.28.추가]

정보가 일부 수정되었기에 이 내용은 살짝 문제가 있습니다.

http://ds2wgv.tistory.com/1820 

 

카드 해외결제수수료율이 조금 변동이 있는 듯...

며칠 전에 부득이하게 해외 직구를 했습니다. (VISA 이용) 오늘 청구금액을 보다 보니 수수료가 이상하게 많이 붙은 것 같아 계산해보니, 수수료율이 변경됐더군요. 다시 정보를 찾아 보니... 확실

www.ds2wgv.info

이리로 가세요. 이게 정확한 수수료율입니다.

 

전에도 비슷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http://www.ds2wgv.info/1424 참조)

 

일단, 해외결제카드는 별도의 차단을 설정하지 않는 한 모두 해외에서 쓸 수 있습니다.

본인 카드에 VISA, Master(빨간 원과 노란 원이 일부 겹쳐있는 마크), American Express, UnionPay(은련), Diners, JCB 등이 쓰여 있으면 됩니다. 이 로고들은 모두 '결제대행사'의 명칭입니다.

우리나라 BC카드도 결제대행사인데, BC Global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은 일부 국가, 일부 매장에서만 되는 게 단점입니다. 왜 결제망이 가장 빈약한 Diners를 선택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본 현지 얘기는 VISA와 Master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자기네 회사인 JCB를 제치고 말이죠.ㅋㅋ

 

해외에서 결제하면, [결제금액(미국달러)+해외결제수수료+우리나라 카드사 수수료]가 청구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료를 긁어와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해외결제수수료 및 카드사별 해외카드 이용수수료(결제금액은 USD(미국달러) 기준 적용)
    ㄱ. 해외결제수수료
      - VISA, Master : 결제금액의 1%
      - American Express(AMEX) : 결제금액의 1.4%
      - UnionPay(은련), JCB, BC Global : 0(없음)
      **** 주의! - 신한URS JCB : 약 0.4% (JCB가 0%인데, URS 때문에 수수료가 붙음.)
    ㄴ. 카드사별 수수료
      - BC카드 : 0.35%
      - 신한, 현대카드 : 0.18%
      - KB, 씨티, 농협카드 : 0.25%
      - 삼성, 롯데, 외환, 하나카드 : 0.2%
      - 우리카드 : 0.3%

--------------------------------

즉, 현대VISA카드를 쓰면, 1+0.18=1.18%가 가산된 금액이 청구됩니다.

 

수수료를 감안했을 때에, 일본에서 가장 쓰기 좋은 카드는

  1) 오리지널 JCB

  2) 현대카드 제로(할인형) VISA

라고 감히 추천하겠습니다.

 

  자, 1)이 문젭니다. 제가 현재까지 찾은 바로 우리나라에서 오리지널(순수) JCB카드는 2종류밖에 없습니다.

    ㄱ. NH 올바른트래블 JCB (연회비 2만원)

    ㄴ. 신한 Hi-point JCB (연회비 1만원)

  JCB가 다른 해외카드결제사들에 비해 국내 결제망이 빈약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카드사들이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JCB와 제휴하여 결제망을 빌려주는 식으로 운영을 해요. KB는 K-World, KEB하나는 Oneway, NH농협은 W, 신한은 URS.

  이게 제휴된 JCB로 일본에서 결제를 하면(신한URS JCB로 예를 들겠음)(일단 JCB 수수료는 0이니까)

  [결제금액+신한카드 수수료(0.18)+URS 수수료(0.4)]가 실제 결제금액이 됩니다.

즉, 수수료만 따지면, 0.54%예요.

  이거를 0.18만 부담하게 만들어야죠.

  위 자료의 밑줄 친 부분을 보시면 해외결제수수료가 0인 카드는 저렇게 3개인데, BC Global은 결제망이 빈약하여 일본 내에서 거의 무용지물이라 보심 됩니다. UnionPay는 중국계다 보니 중국권에서 유리합니다.

  일본에서 쓸라면, 그래도 JCB 밖에 없죠. 그럼 아무것도 제휴 안 된 '오리지널 JCB'를 써야겠죠. 위의 ㄱ, ㄴ이요. 신한은 희한하게 URS JCB도 운영하고, 오리지널 JCB도 운영합니다.

 

  그럼 2)는 왜 추천하냐,

  현대카드 제로(할인형)의 특징이, 무조건 0.7% 할인에, 청구시점에 카드사 누리집에 접속해 선결제하면 0.5%를 추가로 깎아주는데, 현재 이 0.5%는 월말에 일괄 적립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2018.12.27.부터 정책 변경. https://www.ds2wgv.info/1522 참조) 그렇다면, 그걸 빼고라도 0.7% 할인이 있어요.

  현대카드 제로(할인형) VISA로 일본에서 결제하면,

  [결제금액+현대카드 수수료(0.18)+VISA 수수료(1.0)-무조건할인(0.7)]

  그러면, 사실상 수수료는 0.48%입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거예요. 현대카드 제로(할인형)는 해외결제도 0.7%가 할인되거든요.

 

추가적으로,

  '해외 원화결제'는 하지 마세요. 수수료 폭탄 나옵니다. 결제수수료가 3~5% 돼요.-_-;;

  ‘원화 결제→달러 환산→한국 카드사에서 매입→원화 환산→수수료 가산→사용자에게 청구’의 과정을 거쳐서 그래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원화 결제를 할 수밖에 없는 곳이 있죠...ㅠㅠ

  해외 숙박예약 사이트(익스피디아, 호텔스컴바인 등등)나 게임 판매 사이트(스팀, 오리진 등)는 원화로 카드결제가 돼요.ㅠ 다 서버가 해외에 있는데 말이죠. 여긴 어쩔 수 없어요.

 

  있는 카드 해지하고 이거로 만들라고 강요하는 게 아니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 취사 선택하시는데 일본 자주 나가는 분이시라면 이걸 추천하겠다는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