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차량동호회 무선통신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에 대해 본인이 답변한 내용임]
글 작성자 : 빨강이유로 ( 2006-04-17 09:01:26 )
글 제목 : R값에 대해 질문…
얼마 전 CB를 구입하여 사용해 보니 수신에 잡음이 심하더라고요. 한 회원님의 도움을 받아 간단한 점검(접지, 안테나 상태 등)을 해 보니 별 문제 없다고 하시며 R값에 대해 말씀을 해 주시며 측정을 받아보라고 하셔서 구입처에 가서 측정을 해 보니 4이상 나오더군요. 안테나를 약간 짧은 것으로 교환하니 2.2~2.4까지 나오더라고요. 그 기사분이 더 이상은 안 되고 안테나를 자르면서 맞추어야 하는데 이것은 안 해 준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에 대한 질문입니다.
1. R값 맞춰주는 곳이 따로 있는지요?
2. 현재 R값으로 교신에 문제가 없는지?
3. R값과 교신상의 관계
4. R값과 교신거리의 관계
부탁드립니다. (__)
[답변]
글 작성일시 : 2006-04-17 11:23:32
R값이 아니라 SWR(VSWR)값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R값은 저항측정분을 말하는 것으로 무선통신과 전혀 관계없습니다.
수신시 잡음이 들어온다고 하는데요, 일단은 스켈치를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스켈치 조정 위치는 잡음이 들리는 곳과 안 들리는 곳 그 정점에 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봄철은 DX신호(외국 등 먼 곳에서 들어오는 신호-중국, 러시아, 일본 신호가 많이 잡힘)가 강해시는 시점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잡음이 많은 편입니다. 또는 장소가 안 좋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네온사인이 많은 곳을 지나거나, 고압선이 지나는 곳, 송전탑이 있는 곳, 휴대폰 중계기가 많이 세워진 곳을 지날 경우에는 CB가 소출력장비이다 보니 대출력 전파가 치고 들어오는 현상 때문에 교란-잡음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SWR은 수신보다는 송신쪽과 관계가 깊다고 봅니다. 사실, 철사나 전선 1m 정도만 안테나 단자에 꽂아줘도 수신은 아주 잘 됩니다. 전용 주파수의 안테나를 쓰는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전파만 골라내어 그에 대해 송신을 하기 위함이라 보시면 됩니다.
SWR이 틀어진 안테나의 SWR 수치를 맞추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조금씩 잘라서 맞춘다고 하는데 필히 SWR 미터기가 있어야 하며, 정밀 SWR 미터기가 있더라도 이 작업은 매우 어렵습니다. 안테나와 전파특성에 대해 기본 상식이 있는 분들이나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SWR 맞춰주는 곳은 따로 없습니다.
2.교신에 문제가 있을 겁니다.
표준 수치(1.1~1.5) 이상대이므로 수신에는 문제가 없으나 송신에 있어 기기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 상태로 오래 쓰신다면 기기 내부의 '출력TR'이라는 부품이 망가지게 됩니다.
SWR=2.5 기준으로 전력효율은 11.11%가 손실됩니다. 즉, CB 출력이 3W이므로 실제 송신시 출력은 88.89%만, 즉, 2.66W의 출력만이 나가게 됩니다.
(자료근거 :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자료실의 SWR과 출력과의 관계 논문)
3번에 대해서는 제가 이곳 게시판에 올려 놓은 '[교신상식2]'(94번글)를 읽어보시는 것이 이해하시기에 빠를 것 같습니다.
4번의 답은 말씀드리기 어렵겠네요. SWR 수치는 원하는 전파(여기서는 CB니까 27MHz대겠죠.)만을 잘 골라내고 제대로 출력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항이니 교신거리와 연관짓기는 어렵겠네요.
교신거리는 SWR 수치도 중요하지만, 안테나의 유형, 안테나 설치 장소, 안테나 설치 장소의 주변 환경 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안테나는 한 번 달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되신다면 SWR미터기를 구입하시어 주기적으로 점검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안테나를 바꾸실 것을 권장드리며, SWR 미터기를 갖고 계신 분이 있다면 안테나 구입처에서 구입하면서 측정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짧은 것은 단축률이 크므로 그만큼 SWR 수치가 올라갑니다. 기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의 원활한 교신을 원하신다면 많이 사용하시는 길이(1.5~1.8m대)를 권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