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ㅎㅎ

일전에 신용카드 변경을 보류했었는데,(https://ds2wgv.tistory.com/1637 참조) 필요가 생기니 어쩔 수 없이 바꾸게 되는군요.


향후 8~9개월 내에 대출을 받을 일이 좀 생겼습니다.

근데 대출이자를 깎는 조건에 대출받는 은행의 신용카드를 쓰면 깎이는 조건이 있더군요.


현재 제가 거래실적이 있는 은행은 이렇습니다.

 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그런데, 산업은행은 개인대출영업을 중단한 지 오래입니다.

제가 받고자 하는 대출이 주택담보대출인데, (2020.08.13.기준) 신한은행 이자율이 2.71%~, 하나은행 이자율이 2.43%~입니다.

두 은행 다 카드실적을 요구합니다. 금융그룹의 다른 금융기관의 결제계좌를 원하는 게 아니고, 해당 은행의 계좌를 결제계좌로 이용해야 합니다.

신한은 쓰고 있으니 뭐 관계 없고, 그때 가서 대출받으면 결제계좌를 신한으로 바꿔주면 되는지라.(현재는 포인트적립 때문에 신한금융투자 CMA 계좌를 결제계좌로 사용중)

하나카드는... 카드를 만들려면 하나를 없애야 하는 상황이라서요.


현재 은행계 카드 1장(신한 Hi-Point JCB), 비은행계 카드 2장(삼성 카앤모아 Master, 현대 Zero 할인형 VISA) 사용중입니다.

신한은 계속 써야 하고,

삼성은 못 없애요.ㅋㅋ 주유할인카드인데, 이게 전월실적을 20만원밖에 요구하지 않아요. 요즘 것들 다 30만원인데 말이죠.ㅎㅎ 그리고 여기에 하이패스카드도 물려 있어서 바꾸면 다 통으로 바꿔야 해서요.

결국 현대카드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좋은 카드긴 한데 어차피 만기되면 갱신도 안 되고요.(시즌2가 나와서 단종됐음)


그러고 나서 하나카드를 찾아보았으나... 아 정말, 카드상품도 황량합니다.

결국 고른 게

 스마트 애니(Smart Any) 카드 국내형

 원큐 데일리플러스(1Q Daily+) 카드 Oneway JCB입니다.

연회비가 얼마인지도 한몫 하고,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서요. 어차피 제가 사용패턴이 편중되어 있지 않은지라 범용으로 쓸 카드를 찾는데, 범용카드조차도 마땅한 게 없는 거죠.


스마트애니카드는 할인형으로 2011년에 출시된 장수카드입니다. 현재 스마트애니플러스 카드상품도 나와 있고, 할인율이 좀 다른데 그렇다고 현대 제로 할인형만큼의 매력은 끌리지 않더라고요. 그만한 혜택도 없고요.

스마트애니플러스카드는 해외결제가능카드로 연회비가 15,000원이라 패스.

스마트애니카드는 단종얘기가 계속 나도는 거라 좀 주저. 선결제로 결제계좌에 이체시켜 놓으려 해도 1일을 기다려야 할인액이 산정되므로 좀 불편하여 결국 패스.(현대카드로 수 년간 그렇게 썼더니 좀 질렸음)


원큐 데일리플러스카드는 전에 하나은행 거래 초기에 은행 권유로 가입한 적이 있었는데, 딱히 큰 매력을 못 느끼고 한 달만에 해지했었습니다. 그땐 또 포인트 적립에 대해 관심이 없었어요. 이거는 무조건 0.3~1.0% 적립입니다. 물론 전월실적이 반영되어 포인트 적립률이 바뀌지만 말이죠.

이게 연회비가, One Way JCB가 1만원, VISA, Master가 12,000원입니다. 그래서 좀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발견한 게 하나멤버스 원큐 데일리카드입니다.(하나멤버스 1Q Daily)

이건 국내용도 있어요. 그리고 무조건 0.5% 적립이라고 해서 좀 혹했죠.

그런데 약관을 꼼꼼히 읽어 보니 전월실적이 30만원 미만이면 적립이 안 되더라고요.-_-;;


제가 기껏해야 20만원 정도 쓰겠지만, 조금이라도 적립되어 포인트를 현금화하면 좋겠는데... 안 되어서 끝까지 고민하다가 결국 1Q Daily+ 로 정했습니다만, 해외결제 브랜드는 아직 미결정 상태입니다.

왜냐면 연회비 1만원짜리는 Oneway JCB이기 때문입니다.

Oneway JCB는 JCB와 제휴한 하나은행 자체 해외결제 브랜드입니다. JCB 해외결제수수료율은 0%입니다. 그런데, Oneway가 1%를 부과합니다.

신한 Hi-point JCB는 0.18%입니다. 신한은행 자체부과수수료 0.18%만 반영하는 거죠. 이거랑 중복되는데 좀 아쉬운 게 있어서요.(신한에는 URS JCB도 있는데, 이 카드는 특이하게 오리지널 JCB로 아무 제휴 연계가 안 되어 있음)


뭐냐면, 하나 Oneway JCB는 Gold 등급으로 발급되는 겁니다.(신한 JCB는 일반등급) 그래서 일본 내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연회비가 VISA나 Master와 달리 연회비가 1만원입니다.


수 년 전에, 해외여행에 현금 조금, VISA 1장 달랑 들고 나갔다가 결제 장애로 쫄쫄 굶을 뻔한 경험이 있어서 저는 해외결제카드를 3종 정도 갖고 나갑니다. 골고루요. JCB가 있는데, 굳이 하나 Oneway JCB를 더 만들 이유는 없지만, 해외결제수수료율이 Master보다 낮으니까 좀 고민이 됩니다.


이만큼이 사흘간 고민한 겁니다. 14일부터 16일 오늘까지요.-_-;;

대출때매 카드를 은행계로 변경해서 현대카드를 없애야 하는 게 좀 아쉽긴 하지만...

이번 달 휴대전화요금 청구만 나오면 선결제하고 나서 바로 해지할 겁니다.ㅠㅠ 오래 써서 그런지 좀 섭섭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