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M

불법전파사용 단속 실시 안내(3/1-4/20)

by DS2WGV 2008. 3. 27.

중앙전파관리소와 아마추어무선자율지도 위원은 한국 최초 우주인과 청소년의 성공적인 교신을 위하여 3월 1일~4월 20일까지 24시간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합니다.

ARISS SC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이며 자신의 나라 우주인과 자신의 나라 학생간에 이미 수백차례 성공적으로 교신이 이루어진 행사이며 ARISS SC 누리집에 기록, 관리되고 있습니다.

지도 및 단속 주파수 : VHF, UHF
지도 항목 : KARL Band Plan 준수요청
단속항목 : 불법무선국, 호출부호 미사용 무선국

-------------------------------------------
오는 4월 8일은. 우주선 소유즈호의 발사와 함께, 대한민국이 선진우주개발 국가로 진입하고, 한국최초 우주인 탄생이라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우주비행 일정 중에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러시아 연방우주청(FSA)의 결정에 따라 우주인이 지상의 학생들과 무선을 통해 교신을 하는 ARISS (Amateur Radio on the International Space Station) School Contact이라는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우주정거장에서 한국최초 우주인 고산/이소연씨가 한국 청소년들과 전파로 교신을 하게 되는 신비로운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주를 향한 꿈과 포부를 가지게 하며 전국의 청소년들과 국민들께 아마추어무선사의 저력을 보여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 행사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최가 되어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려 되나 현재 위 부서 들의 입지가 본 행사를 관여할 여건이 되지 못해 차후 정부부처의 정리가 완료된 후에 참여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행사의 모든 계획은 NASA와, FSA가 통제하고, 계획, 승인하게 되는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서 확정되게 됩니다. 일자, 시간, 교신횟수, 주파수 등 모든 업무가 보안이 유지된 비공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NASA나 FSA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접촉하며 진행 사항을 전달 해 올 것입니다. 이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확인하지 않은 어떠한 내용도 일반인들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해 달라는 당부도 있었습니다.

우리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과 한국전파진흥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공동주최가 되어 행사를 진행하고자 계획하고 의견 조율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교신대상자인 학생들도 전국에서 초, 중, 고생들을 선발 할 계획입니다.

NASA, FSA의 승인이 있을 것을 대비해, 연맹에서는 지난 1월 19일 이사회의에서 ARISS School Contact 추진위원회를 의결하고, HL3OB 최용석 위원장을 비롯한 추진위원들이 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계획이 수립되면 진흥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의견조율 과정을 거친 후, 행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연맹에서 공식적으로 동호인들께 제일 먼저 알려 드릴 것입니다.

NASA, FSA에서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라며, 조속히 주최기관의 의견조율을 마치고, 동호인 여러분들께 반가운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출처 : KARL